본문 바로가기
일상/깨알팁

중국에서 고덕 지도(gaode ditu;高德地圖)를 써 보자

by 고독한집사 2019. 5. 21.
728x90

상하이 다녀오면서 덕을 많이 본 어플이 고덕지도(gaode ditu, 高德地图)와 상하이 메트로다. 그 가운데 고덕 지도의 간단한 사용법을 적어 본다.

중국은 구글 지도가 틀리는 경우가 왕왕 있고, 안 열리는 때도 있어서 우리나라의 카카오맵과 같은 고덕 지도를 쓰는 게 속편하다.

바이두에서 만든 고덕 지도는 되도록 회원 가입을 하길 바란다. 나는 위챗 아이디가 있어서 이걸로 연동해서 썼다.

중국어 기반 지도라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한국인이 갈 만한 장소는 중국어 주소로 적어둔 친절한 분들이 많고 구글 지도에서 복사할 수 있으니 그런 주소를 옮겨서 저장해 두면 편하다.

먼저 고덕 지도를 켠다.


왼쪽에 파란 종이 비행기 모양이 고덕 지도다.

한국에서 켰다면 이런 횡한 화면이 보일 거다.


나는 내가 갈 장소들을 전부 즐겨찾기해 두고 상하이에 갔을 때 바로바로 경로에서 불러와서 사용했다.

예시로 구샹 호텔을 찾아보자. 주소든 호텔이름이든 넣어서 검색한 뒤(되도록이면 주소가 좋다. 체인점은 결과가 많이 나와서 어차피 또 주소 보고 골라야 하니까.) 노란색 부분을 누른다.


그럼 이렇게 상세 정보와 사진이 뜨는데 오른쪽 위에 작은 별이 하나 있다. 내가 눌러놔서 노랗게 불이 들어와있지만 아마 투명한 별일거다. 저 별을 눌러서 노랗게 바뀌게 하면 이 장소가 즐겨찾기에 등록된 거다.



하지만 주소도 건물 이름도 한자이고 장소가 하나둘이 아니면 헷갈리니까! 나를 위해 즐겨찾기에 한글 이름을 붙여두자.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도 좋고 이렇게 검색을 할 수 있는 페이지로 가면 왼쪽에 노랗게 표시한 곳에 내 프로필 사진이 뜬다. 누른다.


그럼 이렇게 프로필 페이지와 뭔가 잡다한 메뉴가 나온다. 아래로 내린다.



반가운 별 모양이 보인다. 별을 누르자.


그럼 이렇게 내가 즐겨찾기한 장소가 뜨는데 여기서 이름을 변경할 장소의 칸 오른쪽에 있는 점 세 개를 누른다.


이런 화면이 뜨는데 첫 번째를 누른다. 뭔 뜻인지는 나도 모르니 묻지 말기!


이렇게 장소 이름을 수정할 수 있게 되는데 뒤에 내가 알아보기 쉽게 한국어 이름을 붙인다. (앞의 예시는 구샹인데 뒤는 예원이다. 그냥 젤 상단에 있어서 이걸로 했다.)


이제 다시 첫 화면으로 가서 아래쪽 파란색 화살표 모양의 경로를 누르자.


화면이 이렇게 바뀐다. 위에는 출발지 아래는 목적지다. 바꿀 장소에 커서를 두고 아래 별을 누른다.


그럼 즐겨찾기가 뜨고 반가운 한글이 보인다. 알맞은 출발지와 목적지만 입력하면 바로 경로를 보여준다.


경로는 이렇게 표시된다. 파란 버튼으로 표시된 게 교통수단이다. 지금 화면은 도보 기준이다. 추천 경로가 두 개가 떴다.
진한 파란색 경로가 최선 경로이다. 1.3킬로미터 거리이며 19분이 걸린다고 나온다. 흐린색 경로는 차선책, 즉 두 번째 제안 경로이며 오른쪽 아래에 거리와 소요 시간이 표시된다.



이건 저 파란 버튼 부분을 왼쪽으로 움직여서 교통 수단을 택시로 변경했을 때의 경로 화면이다. 대충 이런 정보가 보이니 한글로 써 둔 걸 한번 보면 그 뒤로는 숫자만 보면 되니 이용하기 어렵지 않다.
도착 예상 시간은 현재 시간 기준이니 만일 지금이 23시라면 17분 걸린다는 이야기겠다. 대강의 택시 요금도 알려주니 참고하길 바란다.


난 들러야 할 지하철역도 즐겨찾기 해 두고 가까운 출구를 찾거나 환승역을 보는 데 쓰기도 했다.
택시 부른 땐 띠디, 지하철 경로는 상하이 메트로가 훨씬 정확하지만 보다 큰 경로나 여행시 이동 순서를 정할 때 참고하기 좋았다.

도움이 되면 좋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