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먹은 거

한번 먹어 보면 땡기는 맛, 고향 지리산 어탕 국수

by 고독한집사 2022. 9. 6.
728x90

오늘은 난생처음으로 먹는 음식을 먹었다.

바로 어탕 국수. 어죽이랑 어탕 국수는 이름은 들어봤지만 근처에 파는 곳도 없고 먹자고 하는 사람도 없어서 아직 먹어 볼 기회가 없었다.

그런데 회사 근처에 파는 곳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용기를 내서 새로운 음식을 먹어 보러 나섰다.




뭔가 맛집이 아니면 안 될 거 같은 간판. 자유분방한 레이아웃, 귀여운 물고기 그림, 간판에 정보가 넘친다!


가게는 크지 않고 식탁 간격도 좁은 편이다. 이동하기 불편하니까 큰 가방이나 짐이 많다면 좀 많이 버거울 수도 있을 거 같다.

들어서면 주인으로 추정되는 분이 되게 반갑게 인사해 주시고 앉으라고 안내해 주신다.



얌전히 앉아서 약간 긴장한 상태로 메뉴판을 보고 음식을 주문했다.


나는 어탕국수와 공깃밥, 같이 간 분은 어죽을 시켰다.



주문을 완료하고 가게를 두리번거리는데 어탕 국수에 대한 설명도 있고 연예인과 정치인들의 사인도 보인다.

사인이 많다!

 

 



어탕국수란?

명산대천 계곡에서 서식하는 민물고기로 조리하는 어탕국수는 남도 지방 고유의 전통 음식입니다.

담백하고 얼큰한 맛이 뛰어나며 남녀노소 구누가 즐겨 드실 수 있는 사계절 보양음식으로 남성 스태미나 증진과 여성의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우리의 향토 음식입니다.





드디어 만나 보는 어탕 국수. 이렇게 주황색 국물에 소면이 말아져서 나온다.

한눈에 봐도 약간 걸쭉한 기운이 느껴진다
무슨 맛일까

 


그리고 공깃밥 반 공기가량도 함께 주심. 




따끈따끈하다. 소면은 잘 삶아서 너무 불지도 않고 그렇다고 덜 익지도 않은 상태.

가는 소면이 국물맛이랑 잘 어울린다!


참, 밑반찬은 김치와 고추 장아찌, 깍두기를 내준다. 

평범하지만 어탕국수랑은 찰떡




과연 어탕 국수의 맛은?

맛있다! 생각보다 훨씬 맛있다. 사실 민물고기로 만들었다고 해서 흙내나 비린내가 좀 날 줄 알았는데 어떻게 만드신 건지 전혀 비위에 걸리지 않았다.

고소하고 담백한 국물이 약간의 얼큰함을 품고 있다. 막 매운맛은 아니고, 내 입에는 고소하고 진한 맛이 더 많이 났다.

국수 면발 사이사이로 고소하게 머금은 국물이 정말 맛있다.



이건 어죽인데, 어죽은 밥알이 잘 풀어졌고 국수와는 다른 또 다른 매력이 있었다.

어죽임다


먹으면서 소화 잘되고 든든할 음식이겠구나 싶었다. 

몸이 좀 허하고 쌀쌀한 날 먹으면 더더욱 입에 착 붙을 맛!



어느새 소면을 다 먹고 밥을 퐁당 말아서 먹었다. 

한국인은 밥이지. 암요.


국물에 밥을 말아서 조심스레 또 한 술 한 술 떠서 먹는데, 역시 전라도 음식은 정말 맛있다!

어떻게 이렇게 국물이 고소하고 촥 붙는지. 

너무 생소한 메뉴라 여태 먹어 보려고 노력하지 않은 게 조금 억울해질 정도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