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깨알팁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분쟁제기 하고 환불 받기

by 고독한집사 2019. 4. 15.
728x90

알리에서 애플워치 줄질 좀 해 볼까 하고 애플워치용 줄을 잔뜩 샀다. 딱 하나 있던 애플워치 줄이 때가 타고 있었기도 했고 질리기도 했고. 누가 그러던데, 애플워치는 줄질이라고!

정품 줄은 너무 비싸고 색도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다. 하지만 알리에서는 2~3천원부터 시작하는 저렴하면서 다양한 줄이 넘친다. 게다가 무료배송이다.

알리 최대 단점은 배송이 엄청 느리다는 것과 반품이나 교환이 너무 어렵다는 점. 그래도 알리에서 구매자들 권리를 보호해 주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에 첫 구매인데도 알리의 쓴맛을 절절하게 느낄 수 있었다. 

2월 초에 구매해서 2주를 기다렸다. 그러나 여전히 배송이 되지 않는다. 판매자에게 언제 배송해 주냐고 하니까 그날 바로 송장이 뜨더라.

그래서 두근거리며 송장을 매일 조회했는데, 3월이 절반이나 지나도 제자리걸음이다. 그래도 남들도 2~3달은 기본으로 기다린다니까 잊고 지내야지 싶었는데, 어느 날 조회를 해 보니 배송이 취소되었단다.

아니 이게 무쓴 일이야!!!!


알리 구매해 봤다는 사람들에게 물어봤더니 중국이 워낙 물류량이 많아서 이런 경우도 제법 되고 배송 취소라고 떠도 그냥 오는 적도 있으니 기다려 보란다.

내 애플워치 밴드가 거의 회색이 되어가는데 그럴 수는 없었다.

판매자한테 물어봤더니 배송이 취소라며 open dispute를 하란다. 분쟁제기를 하란 소리다. 아마 판매자가 직접 환불해 주는 건 불가한 모양이다. 취소 이유는 나도 판매자도 모른다.


처음엔 그냥 다시 보내주면 안 되냐고 했는데 판매자가 또 메시지를 안 읽길래 분쟁제기로 넘어갔다.

분쟁제기하는 법을 써 본다. 어플 기준이다.

어플에서 계정을 선택한다.

 

주문에서 모두 보기를 누른다. 아련하게 배송됨으로 처리된 게 한 건 있지만, 저게 그 문제의 배송 취소 건이다. 캡쳐를 다 처리한 뒤에 해서 그렇다. 내 경우에는 주문 건이 하나 뿐이었는데 여러 건일 경우 알맞은 주문건을 찾아서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분쟁제기를 할 제품을 누른다. 

 

분쟁 제기하기 라는 메뉴가 보인다. 영문이면 open dispute라고 되어 있을 거다. 누르자!

 

그럼 이런 화면이 뜬다. 내 경우에는 물건이 안 왔으니까 환불만 진행을 체크했다. 

 

이의 제기 사유는 물류추적문제로 고른다. 나는 배송 취소니까! 알맞은 이의 제기 사유를 고르자. 

환불 금액은 최고 환불금액이자 내가 구매한 가격인 2464원을 입력한다.

환불이유에는 배송 취소됨이라고 적어 주고, 증거를 업로드하라고 되어 있길래 배송 추적에 들어가서 배송취소라고 뜬 화면을 캡쳐해서 넣었다. 

이 화면은 각자 주문 건에 맞게 정보를 입력해 주면 된다.

이걸 주문한 상품마다 전부 해야 한다. 12개의 줄을 샀기 때문에 12번 반복했다. ^_ㅜ


 

분쟁을 제기하고 나면 이런 화면으로 변한다. 진행 중인 분쟁이라고 친절하게 바뀌었다.

 

 

일처리는 엄청 빨라서 1시간 만에 바로 환불 결정이 났다. 

그럼 이렇게 주문 상태가 바뀌어 있고, 더 누르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이렇게 건마다 분쟁에 대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웃긴 건 판매자가 이제서야 메시지를 읽고 "너 이미 분쟁제기해서 그건 곤란해."라고 답장을 했고, 그래 놓고 내가 환불을 받은 뒤에 다시 메시지가 와서 "오늘 니 상품 보냈어! 잘 받고 문제 있음 연락 줘!"라고 했다는 거다.

그래서 환불 받았다고 알려줬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환불은 분쟁 마무리가 되고 약 2주 정도 뒤에 받았다.

그리고 조심해야 하는데 아무때고 분쟁을 제기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알리가 보장하는 기간 내에 분쟁을 제기해야 한다. 

특히 배송 문제의 경우에는 못 받았다고 멍하니 있으면 안 되고 알리가 보여주는 배송 예정일 이후 보장 기간 이내에 분쟁제기를 해야 한다. 안 그럼 돈을 날릴 수 있음.

728x90

댓글